포천시 박윤국 시장은 "지역을 살리고 청년이 잘 살 수 있는 지역공동체를 활성화 하기 위해 일동·이동·화현 청년공동체 '일이화 청년상단(商團)을 조직하여 주민참여형 개발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관 주도의 공모사업은 지역주민과의 소통부재와 주민참여가 결여되어 추진과정에서도 많은 문제점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선제적으로 국도비 공모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지역에서 특히, 청년들이 움직이고 있다는것은 그 자체로 포천시에는 너무나 희망적인 메시지입니다.
'일동양곡창고 혁신사업'은 일동면에 폐양곡창고를 활용하여 청년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청년스스로 터를 만들어 청년이 참여하고 청년이 운영하는 공간을 만들자는 취지입니다.
한때 지역주민과 애환의 역사를 함께했던 양곡창고와 함께 지역의 부흥을 다시 만들자라는 의미가 참 마음에 많이 남았습니다.
포천시는 2020년 포천공유가치허브(HUB) 조성사업을 통해 자생력을 갖춘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공동체를 육성하기 위해 맞춤형 찾아가는 교육과 공유가치 확산을 위한 많은 행사를 기획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이화 청년상단을 조직하고 지역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김계경 단장님을 비롯한 단원 여러분 항상 관심과 응원을 보내겠습니다.
청년이 지역의 희망입니다."라고 전했다.
또한 포천가평 최춘식 국회의원은 "이 사업은 시의 도움을 받아 일이화(일동, 이동, 화현) 청년들 주축으로 휴유중인 양곡창고를 이용해 획기적인 청년지원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일이화 청년들이 이 공간과 지리적 여건을 활용해 성공적으로 정착되길 바라며 앞으로 국비지원도 필요한 만큼, 국회차원에서도 지원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는 포천시 박윤국시장, 최춘식 국회의원, 포천시의회 손세화의장, 송상국부의장, 임종훈.연제창시의원, 경기도의회 이원웅도의원, 민주당 이철휘 포천가평지역위원장을 포함해 지역주민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