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T한국뉴스타임] 포천시청소년차세대위원회와 포천교육지원청 청소년교육의회는 지난 7일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강화와 정책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되는 ‘2020년 포천시 청소년 의정교실’에 참가했다.
2020년 포천시 청소년 의정교실은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안내로 시민과 소통하는 친근한 의회를 구현하고 민주주의 의사결정과정 및 토론문화를 체험하여 청소년의 시민의식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의정교실 모의의회에서는 지난 8월에 공모한 포천시 청소년 정책제안대회에서 선정된 청소년 참여예산제 도입과 관련한 안건을 상정해 포천시 주민참여예산제의 청소년참여 확대와 주민참여예산제의 인식조사를 활용한 5분 자유발언을 시작으로 질의응답, 안건 심의 및 표결 등 청소년 주도로 진행됐다.
포천시 청소년차세대위원회 정진아 위원장은 “포천시 청소년 정책제안 공모전에서 선정된 여러 제안들이 실제 시정에 반영되어 청소년도 시민의 일원으로서 제 몫을 담당하고, 더욱 많은 청소년들이 적극적으로 시정에 관심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천시의회 손세화 의장은 “세상은 꿈이 없이 살아가는 다수보다는 꿈을 가지고 실현하는 소수의 사람에 의하여 변화되고 있다. 포천시 청소년들이 변화의 중심에서 지역사회는 물론 대한민국이 필요로 하는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해 나가길 기원한다.”고 격려했다.
한편, 포천시 청소년 정책제안 공모전에서 선정된 제안정책은 오는 11월 5일 15시부터 포천시 청소년 정책발표대회를 통해 온라인 유튜브 송출을 진행하고 투표를 통해 지역 청소년들과 주민의 참여를 독려하는 이벤트를 전개할 예정이다.
정책제안 발표대회 내용은 포천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홈페이지(http://youth.pocheon.go.kr) 및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포천청소년교육문화센터&청소년문화의집”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 포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