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심춘보)은 8월 27일(목) 포천 관내 교(원)감 51명과 교육전문직 12명을 대상으로‘학교자치 및 민주적 회의 문화 디자인 연수’를 진행하였다.
이번 연수는 포천 관내 학교의 학교자치 및 민주적 회의 문화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교(원)감단 전문적 학습공동체 직무연수와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하였다.
‘교사자치 활성화를 어떻게 지원할까?’라는 주제로 이우고 김철원 교장의 특강을 시작으로 도평초 구본경 교감, 삼성중 김애춘 교감의 학교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민주적 소통 방안과 학교민주주의 정착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학교자치 실현을 지원하였다.
김철원 교장은 우리사회 구성원 누구나 제대로 된 민주주의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배워야 하며,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이해와 공감을 끌어낼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조성해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제도와 절차의 민주주의’보다 ‘마음과 영혼의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이야기에 연수자들은 깊은 공감을 표했다.
심춘보 교육장은 “포천 관내 학교의 교원,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학교자치 역량을 함양하고 민주적 회의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학교자치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출처: 포천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