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남양주보건소 동부보건센터는 지난 10일 수동면종합행정타운 3층 다목적강당에서 수동면 생활개선회 회원 30명을 대상으로 건강생활실천교육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건강생활실천교육’은 지역주민의 만성 질환 예방 및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동부보건센터 전문인력이 신청기관에 직접 찾아가 대상자의 특성에 맞춘 건강 분야별 이론 및 실습교육을 진행하는 건강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수동면 생활개선회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고혈압·당뇨병 원인 및 예방 관리를 위한 생활수칙 △저염·저당식 식단 구성 및 식사요법 △음식 패널을 통한 음식 속 숨어있는 설탕·소금량 알기 △나의 염분 섭취 습관 평가 △OX 퀴즈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건강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유연성 및 근력강화를 위한 스트레칭 운동을 진행하고, 탄력밴드를 제공해 교육 후에도 가정 등 생활터에서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아울러 수동면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행복찾는 건강교실’운영 홍보도 함께 실시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시민은 “직접 찾아와주시고 대상자에 맞춰 교육 내용을 쉽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쉬웠다. 오늘 배운 내용을 일상에서도 꾸준히 실천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정태식 남양주보건소장은 “생활 밀착형 건강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 간 건강 격차가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라며, 수동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동부보건센터는 지난 4월부터 보건의료기관으로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수동면 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행복찾는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