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은 4월 30일 가평교육지원청 물회의실에서 ‘2024년 주민참여예산 지역협의회’를 실시한다.
이번 협의회는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의 경기교육재정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해 마련했으며, 학부모의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학교운영위원 전문성 향상 연수와 병행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주민참여예산제도, 교육청 재정현황 및 지역 특색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2025년도 본예산편성을 위한 예산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학교운영위원 전문성 향상 연수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주민참여예산제에 더욱 많은 인원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써 더욱더 적극적인 의견을 수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보다 폭 넓게 사업제안을 신청할 수 있도록 2024년 4월 19일과 29일에 가평 관내 학교의 교감단 연수(2024.4.19.)와 교육행정실장 연수(2024.4.29.)에서도 주민참여예산 지역협의회를 병행실시한 바 있다. 또한 학생참여 활성화를 위해 지역청소년교육의회와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예산기본교육을 실시하고 학생의 예산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 이윤순교육장은“경기도교육청 재정운영 상황에 대해 주민의 이해를 도모하고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참여와 소통의 민주적인 교육행정을 실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주민참여예산 지역협의회 활성화를 통해 투명하고 합리적인 예산편성으로 예산낭비 방지하고, 교육현장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