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가평교육지원청은 어린이 통학버스를 운행하는 유치원 및 학교를 대상으로 4월 중 ‘2024년 상반기 관계부처 합동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점검은 운전자의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상·하반기 연 2회 실시하며 차량 관련 세부적인 점검을 통해 안전한 등원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점검은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 본부, 가평군청, 가평경찰서와 함께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진행한다.
점검 사항은 통학차량 내 운행기록 장치, 어린이보호표시 등의 설치 및 작동 여부, 어린이보호표지 부착 여부, 하차 확인 장치, 소화기 및 승강구 설치상태 등이며 합동 점검 대상에 선정되지 않은 기관에는 자체 점검을 시행할 수 있도록 안전 점검표를 제공한다.
특히, 자동차 구조 및 장치가 자동차 안전기준, 지침에서 정한 기준에 적합한지에 대한 세밀한 조사는 자동차 안전관리 업무 담당자인 안전 단속원이 담당한다.
한편 가평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합동 점검을 통해 관계기관과 협조해 어린이 통학버스 운영이 안전기준에 미흡할 경우 해당 기관에 정비를 명령하고, 위반 사항 적발 때에는 담당 지자체와 경찰서에 신고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