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2024 고교 교원 학생평가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3월 23일에 진행했으며, 3월 30일, 4월 6일 두번에 걸쳐 쌍방향 실시간 원격 연수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에 대비하여 고등학교 교사의 혁신적 평가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는 경기도교육청의 ‘성장이 있는 교실, 학습으로의 평가’라는 2024학년도 중등 학생평가 운영 방향을 바탕으로 ‘평가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끊임없이 성찰할 수 있도록’하는데 목표를 두었으며, 이를 위해 고등학교 교사가 학생평가에 대해 함께 되돌아 보고 배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기 초 고등학교 교원이 보다 용이하게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쌍방향 실시간 원격 연수로 진행하며, 내실 있는 연수를 위하여 교과별 분임으로 운영하고 각 연수 내용에 대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루어진다.
이번 연수 내용은 학생평가 및 학업성적관리의 이해, 평가 문항 출제의 기술, 논술형 평가의 기술,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의 기술로 구성되었다.
이는 지식 암기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평가할 수 있는 논술형 평가를 강화하며, 개인별 성취수준에 따른 공정한 평가와 학생 맞춤 교육을 위한 평가의 내실화를 위하여 구성되었다.
성정현 교육장은 “이번 직무연수를 통해 고등학교 교원의 평가 전문성이 보다 신장되어, 학생의 학력 향상과 잠재력이 실현되는데 기반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