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심춘보)은 포천시청(시장 박윤국)과 28일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운영을 위해 추진 합의서를 체결하였다. 이 날 합의는 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교육장과 시장 등 업무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포천교육지원청과 포천시청은 2019년부터 포천혁신교육지구 시즌Ⅱ를 운영하여 지역교육생태계 구축을 통한 포천 미래교육 실현이라는 비전을 통해 ▲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포천 학교 지원 ▲ 교육공동체 성장 지원 ▲지속 가능한 지역공동체 구축 지원 등 네 가지 과제를 추진했다.
미래교육을 지향하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Ⅲ는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 하는 혁신교육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교육자치, 교육협력, 미래교육 등 3대 추진 목표를 설정해 2021년 3월부터 2026년 2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포천교육지원청과 포천시청은 이번 합의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해 오는 2021년 1월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업무협약(MOU) 및 부속합의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번 합의에 따라 양 기관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공교육의 질적 향상과 지역교육 공동체 실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협업을 통해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운영은 포천혁신교육지구 시즌Ⅱ의 성과와 성찰을 피드백하여 포천혁신교육협력센터, 포천혁신교육포럼 운영을 통해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사회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들이 행복한 배움을 이루기 위한 상향식 포천교육 기본계획을 함께 수립할 것이다.
앞으로 포천교육지원청은 학교와 마을이 넘나들며 배우는 개방, 공유체제 구축 및 배움 공간 확장으로 학교 교육력 향상을 넘어 지역 교육력 제고를 지향하고자 한다. 온 시민이 다(多)함께 만들어가는 미래 혁신교육 생태계 확장을 통해 지역교육 공동체를 실현할 것이다.
심춘보 교육장은 “소규모 학교가 많은 우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포천형 공동교육과정 확대, 마을공부방 지원 사업 및 학생의 창작문화 확산과 교원의 미래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포천미래교육센터를 운영하여 모든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배우고 소중한 꿈을 키워가는‘DREAM학교’를 중심으로 지역과 함께 포천혁신교육의 지평을 확장하는 미래교육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