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편집국]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11월 22일, 23일, 29, 30일 4일간 총 12시간에 걸쳐 관내 중·고등학교 교사 중 희망자 42명을 대상으로 ‘구리남양주 과학실험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에서 생명과학실험 연수는 분자생물학실험 실험을 주제로 구강세포 DNA 추출, 유전자 증폭(PCR), DNA 전기영동 과정을 진행했고 과학실험 안전과 관련된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화학실험 연수는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지시약 반응을 통한 과학 마술, 수소 기체 발생과 이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화학반응을 학생들에게 흥미롭게 제시할 수 있는 실험 노하우를 안내했다. 이외에도 지구과학실험 연수는 ‘천체망원경 없이 천체관측 하기’를 주제로 간이 망원경 제작 활동을 진행했고, 물리학실험 연수에서는 진자 운동 실험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데이터를 측정하는 실험 등을 진행하며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연수 내용으로 진행됐다.
연수생 설문조사 결과 ‘실험과정과 재료, 중요한 원리를 자세하게 알려주고 정보를 공유해줘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고 실험 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학생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는 의견 등이 있었다.
최상익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과학 교사들이 다양한 실험 기법과 노하우를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안전한 과학실험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이 신장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