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시장 김상돈)는 지난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기 의왕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촉 및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김상돈 시장과 아동참여위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장 수여, 활동다짐문 선서, 아동참여위원회 오리엔테이션 등의 순으로 진행됐고, 아동참여위원들은 향후 의왕시의 아동을 대표해서 아동관련 정책 수립에 참여할 예정이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의 4대권리 중 참여권을 보장하고,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10가지 원칙 중 아동의 참여원칙을 실천하기 위해 구성된 아동 참여기구로서 지난 5월 공개모집을 통해 초등학생 22명, 중학생 10명, 고등학생 13명 등 총 45명으로 구성됐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아동이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해 적극 참여하도록 지원하며, 아동의 의견과 경험을 존중하는 것이 아동친화도시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아동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따뜻하게 들어 줄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정’,‘아동친화도시 조성 연구용역 발주’,‘아동영향평가제 시행’,‘유관기관 업무협약 체결’,‘놀이환경 진단사업 실시’등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한 추진절차를 단계별로 진행중에 있다.
[보도자료출처: 경기도의왕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