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태원 가평군수, 2023년 새해 계묘년(癸卯年) 신년사
  • 존경하고 사랑하는 6만 3천여 군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지금 보다 더 가득한 행복이 깃드시기를 기원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

    평범한 날의 소중함과 감사함을 오롯이 실감하며, 몇 해 동안 우리 일상을 멈추게 하였던 코로나 19 라는 위기의 긴 터널에서 이제 서서히 빠져 나오고 있습니다.

    ​

    국내 경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발 세계 경기 둔화, 국내외 통화긴축, 환율 및 물가 불안 등과 같은 위험 요인들로 인해 일상으로의 복귀에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그러나,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역량을 발휘하며 함께 힘을 모아 주신다면 극복의 시간은 훨씬 더 앞당겨 질 것입니다.

    ​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군은 수도권 최고의 자연환경을 보유하고도, 한강수계법, 군사시설 보호구역,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여러 가지 규제가 중첩되어 있어 인구유입의 단초가 되는 대규모사업을 개발하거나 투자를 유치하는 데 제약이 많은 지역입니다.

    ​

    이로 인해 지역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연천군과 더불어 수도권에서 인구감소지역이라는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

    인구감소 뿐만아니라 이미 초고령화 사회가 된 우리 군은 경제활동인구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위기가 기회가 되듯이, 개발이 어려워 잘 보존되어 있는 가평군만이 가지고 있는 수려한 자연자원은그 어느 도시보다 비교 우위에 있는 훌륭한 자산이자미래를 위한 든든한 보험이며 가평군 발전의 성장 동력이 되는 위대한 장점이라고 바꾸어 생각하였습니다.

    ​

    이를 토대로“자연을 경제로 꽃피우는 도시, 가평”이라는 비전을 수립하였으며 향후 4년간 저는 비전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 할 것입니다.

    ​

    우리 군을 누구나 한번쯤 와보고 싶은 활력 넘치고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인구 활력 정책을 개발하여 인구감소 위기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해는 군민에게 힐링과 행복을 안겨줄 수 있는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한 한 해였다면, 올 해는 군민의 무한 행복을 위해 큰 발걸음을 내딛고 내실 있는 정책을 추진하는 도약의 원년으로 다지며, 정책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자연환경은 더 아름답게, 자연중심 관광도시 구현입니다. ​

    ​

    깨끗한 자연 환경을 토대로 풍요와 행복이 넘치는 지속가능한 숲과 강 모두가 꿈꾸고 사랑하는 수도권 최고의 관광가평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

    교통 여건 및 관광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패키지 개발과 새롭고 매력적인 관광시설 개발을 위해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을 완료하고 설악 신선봉 산악관광지 조성을 위해 민간자본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축령산 일대는 생태관광마을 둘레길을 조성하여 관광가평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난 몇 해 동안 꽃정원으로 가꾸어 온 자라섬은 관광유행을 선도하며 지역주민과 상생할 관광지로 거듭나도록 변화를 모색하겠습니다.

    ​

    북한강 주변 주요관광지를 뱃길로 연결하는 천년뱃길사업은 2024년까지 완료하여 가평을 수상레저산업의 메카로 만들고 운악산 일대는 레저 관광단지로 만들겠습니다.

    ​

    두 번째, 군민생활은 더 풍요롭게, 성장중심 경제도시 구현입니다.​

    ​

    코로나 19 이후, 어려워진 군민들의 삶은 추스르고 지역경제는 도약할 시점이 되었습니다.

    ​

    가평읍, 상면, 설악면을 거점으로 3개 권역별로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여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골목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영환경개선사업, 전통시장, 가평페이 및 배달특급은 보다 더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생산 농식품의 글로벌 판로 개척 및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여 농업인의 소득안정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활용하여 수도권 최고의 치유농장을 만들겠습니다.

    ​

    세 번째, 지역문화는 더 다채롭게, 문화중심 활력도시 구현입니다.​

    ​

    전통문화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수단이며,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 콘텐츠를 만들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킵니다.​

    이를 위해 전통한지 거점사업을 실시하고 가평역사박물관은 2026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

    한국전쟁에 참전한 미영연방국 참전용사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영연방 관광안보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

    올해 스무 번째 생일을 맞는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이제 지역주민과 상생할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

    2025년도 경기도 체육대회와 2026년 경기도 생활체육대축전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스포츠마케팅으로 지역경제를 꽃 피우겠습니다.

    ​

    맞춤형 복합 교육문화 공간인 평생학습관은 2025년을 목표로 개관하여 군민들의 학습 욕구 충족 및 지속적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

    네 번째, 주민참여는 더 활발하게, 사람중심 행복도시 구현입니다.​

    ​

    단기성과 중심으로 읍면별로 특화된 성장 동력 발굴용역을 2개 읍·면에 우선 시범적으로 실시하여 주민참여를 넘어선 주민주도의 상향식 의사결정으로 군민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군 행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군민 섬김을 근간으로 아기부터 어르신까지 행복한 가평을 이루기 위해 저소득층, 사회적 약자, 다문화 가정 등 어느 한 사람, 어느 계층도 소외됨 없이 군민 모두가 감동하는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

    노인복지회관은 2026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성장하기 위하여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지원율을 상향하고 생활권역별 어린이 놀이체험시설을 건립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에게는 보조기기 수리비용을 지원하여 생활에 보탬이 되는 복지를 제공하고, 다문화가정이 많은 우리 군 특성을 반영하여 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하겠습니다.

    ​

    다섯 번째, 주민안전은 더 세심하게 미래중심 안심도시 구현입니다.​

    ​

    활력 넘치는 생활인구 10만의 자족도시를 실현하고, 균형 있고 더 살기 좋은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도로, 교통, 상·하수도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행락철마다 상습 정체되는 도로는 제2경춘 국도 건설사업, 지방도 387호선 내방~연하 도로확포장사업, 국도75호선 가평~목동 구간 확장사업으로 조속히 개선되도록 하겠으며, 개정된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생활폐기물 및 하수슬러지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소각시설을 2027년까지 완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생활인구 증가의 기초가 되는 상수도시설 증설사업은 입지 선정을 완료하겠습니다.​

    특히, 군민 누구나 24시간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 유치에 총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

    존경하고 사랑하는 6만 3천여 군민여러분!​

    우리 군은 수도권 최고의 청정지역으로 특별한 문화와 아름다움을 지닌 위대한 가평군민이 살아갈 귀한 삶의 터전입니다.

    ​

    지금처럼, 앞으로도 군민들이 행복을 더 누릴 수 있도록 처음마음 그대로, 끝까지 진심으로, 금년 한해도 모든 열정과 역량을 발휘하여 군민을 위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끝으로, 2023년도 희망찬 새아침을 맞아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항상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2023년 1월 1일

    가평군수 서 태 원

  • 글쓴날 : [22-12-31 16:44]
    • 한국뉴스타임 기자[gpnewskr@naver.com]
    • 다른기사보기 한국뉴스타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