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명기자] 가평군은 경기도 관광과에서 MICE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한 도내 31개 시∙군의 특색있는 베뉴(장소)를 발굴하는 사업에 참여, 관내 2개소가 지정되었다.
이를 위해 지난 2021년 4월 16일 경기도에서는 도내 31개 시∙군 대상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였고, 2021년 4월 20일, 각 지자체별로 유니크베뉴 후보지를 추천했다. 2021년 5월 1일부터 7월 20일까지 1~2차 서류 및 현장평가를 거쳐 2021년 8월 30일 최종 발표를 했다.
가평군은 미디어 콘텐츠 관광지로 유명한 쁘띠프랑스, 아난티 펜트하우스, 마이다스 호텔 앤 리조트 등 3곳을 추천하였으며, 이 중에서 쁘띠프랑스와 마이다스 호텔 앤 리조트 등 2곳이 선정되었다.
관광산업의 필수적 요소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인 MICE분야 자원이라고는 생태관광을 위한 계곡과 자연자원 밖에 없는 가평군이 2021년도 경기도 유니크베뉴 20선 선정을 통해 MICE산업의 기초를 정립하고 독특한 가평군의 매력을 전국에 알릴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경기도 유니크베뉴 공모에 출전하게 되었다.
유니크베뉴 선정 행사를 통하여 경기도 내 유명 관광자원을 대내외에 홍보하고, 특히 도내 특색있는 베뉴를 발굴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 MIC 거점으로 삼아 한 단계 도약하고자 하며, 기존 관광지를 ‘유니크베뉴’로서 활용하여 MICE 인프라를 확충, 홍보 및 유치 시너지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가평군은 경기도 유니크베뉴 20선 선정 공모사업에 출전하기 위해 사전에 자체 심사를 통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가평군 유니크베뉴 추천 후보지의 중점조건으로는 ▲MICE 해당여부, ▲ 최소 수용규모 30인이상(최대규모 없음), ▲ 회의장소, 필요한 장비 여부, ▲ 케이터링 여부 및 장소(실내·외), ▲ 지역연계 프로그램, 자체안내 프로그램, ▲특별한 장소로서의 매력(건축미, 디자인, 조형, 자연, 이색장소 등), ▲ 선정 후 적극적인 유치의지 여부(사업주의지와 직원배치여력) 등이다.
또한 경기도의 유니크베뉴 20선에 선정하게 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과 기대효과를 제시하여 관광지의 품격 향상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시너지 효과를 얻도록 하였다.
가평군 유명 관광지인 쁘띠프랑스와 유명 숙박명소인 마이다스 호텔 앤 리조트 2곳이 경기도 유니크베뉴로 선정됨으로써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니크베뉴는 선정자체에 고급스러움과 높은 퀄리티를 수반하는 관광에서 중요하고 필수인 콘텐츠이다.
주요 대규모 컨벤션센터가 없는 가평군은 기존관광지나 콘텐츠를 선별하여 유니크베뉴로 활용하여 무리한 건설예산투입 없이 타 지역과 차별화된 소·중규모 MICE 진입을 유도할 수 있고 선정 후 발생되는 각종 고퀄리티 홍보콘텐츠는 관광객 유입에 막강한 시너지효과를 유발한다.
가평형 MICE의 기반을 만들고 With Corona, Post Corona를 대비함은 물론 가평의 특별하고 차별화 된 매력적인 MICE 장소를 대외에 알려 폭넓고 효과적인 관광객 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