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타임=명기자] 지난 주 포천시민의 염원인 전철7호선 포천시 연장사업이 “4량 셔틀”로 추진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여론이 들끓었다. 포천시내에 포천시 각종 단체명의로 공청회 반대 및 8량직결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게시되었으며, 경기도가 10일에 개최하려던 공청회는 당일 시민들이 모여 강경하게 공청회 개최를 반대하였고 결국 무산되었다.
이후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포천시민 여러분, 7호선 포천 연장 사업 진행상황은 이렇습니다>라는 제목으로 SNS에 장문의 글을 게시하였다.
이지사는 “세상사 내뜻대로 할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가족간에도 의견이 엇갈리는 것이 현실인데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세상일이야 오죽하겠습니까? 최선을 다하지만 마음처럼 안되는 일도 많지요.”라고 말을 시작하였다.
이어 “7호선 포천연장 사업은 사업성이 없어 통상적 절차로는 시행이 불가능한 바, 나라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러오신 경기북부와 포천시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위해 우리 경기도가 중앙정부에 예타면제사업으로 추천하고 이에 박윤국 시장님과 포천시민 여러분의 열망과 노력이 더해져 경기도 유일의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중임은 여러분도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런데 이 사업은 경기도나 포천시 독자사업이 아니어서 구체적 사업내용과 방식, 시기, 비용분담 등과 관련하여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 합의가 완료되어야 실제 시행이 가능합니다.” 라고 7호선 연장 원안추진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문제는 이재명 도지사가 SNS 게시글과 함께 포천시 공문을 함께 게시하면서 포천시의회와 일부 지역언론, 지역정치인들이 포천시와 박윤국 시장이 7호선 연장사업이 “4량 셔틀”로 추진된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시민과 시의회에 알리지 않은 것에 진상규명과 사과를 요구하며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15일 단독취재에서 포천시 박윤국 시장은 지난달 경기도 공문서 철도건설과-13169 (2020.11.18.) 공문을 보여주었다. 공문서의 주내용은 “옥정-포천 광역철도 열차운행 계획과 관련하여 현실적으로 포천시까지 직결이 어려운 실정임에 따라 우리 도에서는 201 정거장(옥정역) 환승 및 4량 셔틀 운행으로 추진하는 사항으로, 이에 대하여 2020년 11월 20일(금)까지 귀 시 입장을 명확히 회신 요함.” 이었다.
“4량 셔틀“ 공문내용 뿐만아니라 포천시의 회신 기한도 단 2일로 사실상 경기도의 일방적 통보였다.
이에 대해 박시장은 ”경기도와 여러 차례 협의가 있었지만 4량 환승으로 결정된 바 없었다. 회신 시한이 2일뿐이라 회신 문서에 5개의 단서(○광역철도 또는 일반철도 지정 ○차량은 4량으로 운행하더라도 정거장 등 시설은 8량으로 건설 ○옥정역 주박선로는 경원선(양주역) 연결을 고려하여 설계 반영 ○향후 복선을 고려하여 ‘복선 전제 단선’ 반영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 ‘경원선(양주)-옥정’ 반영 추진)를 달아 결국 동의했다. 광역지자체에서 정한 행정을 기초지자체에서 무시 할 수 없었다. 그러나 경기도는 5개의 포천시 제안에 대해 답변 없이 지난 10일에 공청회를 예고했다. 이에 공청회를 무산시켰다. 공청회가 무산된 후 시민들 반대가 심해 공청회가 어렵겠다고 이재명 도지사께 전화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와 포천시는 철도사업에서 갈등이 있어서는 안 되는 사업이다. 이재명 도지사와 협력하여 포천시민이 만족하는 철도사업을 반드시 완성하겠다. 이재명 도지사와 함께 정세균 총리에게 면담 요청하고 담판도 하겠다.”라고 전했다.
또한 “정무적 판단이 중요하다. 이제는 말을 아끼고, 지혜와 인내심으로 어려운 상황을 포천시민이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야 한다. 일련의 과정을 시민들에게 상세하게 공개하지 못하는 것에는 양해를 구한다” 라고 당부했다.
앞서 14일 박윤국 시장은 포천시의회에 방문하여 7호선 포천 연장사업의 경기도와 일련의 과정을 설명하였다고 시의회 관계자는 밝혔다.